티스토리 뷰

[zzocoMa]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침이면 선선한 날씨를 느끼며 가을임을 체감한다. 일하면서 답답할 때, 사무실 창밖으로 풍경을 바라보면 마음이 시원해지곤 한다. 이 회사에 입사하면서 나의 역할은 다양하다. 컨텐츠와 서비스 기획 및 제안, 사이트 운영, 광고, 마케팅까지 모든 경험을 하고 있다. 하지만 항상 깊이와 전문성이 떨어진다는 생각이 든다.  

구글코리아에서 광고주들을 불러 모아 구글 애드워즈를 소개하는 세미나에 참석했다. 구글 코리아는 입소문 만큼이나 좋은 환경을 갖추고 있었다. 문을 열고 들어가면 프론트에서 이름표를 출력해준다. 각 소품들은 구글 로고 색과 같이 빨간, 노란, 파란, 초록 알록달록 하다. 바닥은 카펫으로 깔려 있어 아기자기 하면서 따뜻한 느낌이다. 가장 놀라운 건 휴게실이다. 넓직한 휴게소에는 탁구대와 당구대가 놓여 있고, 직원들 모두 부담없이 휴식을 취하고 있었다. 게다가 직원들을 위한 각종 사발면, 과자, 빵, 음료수, 과일 등등. 그냥 말로 들었을 때와 직접 눈으로 본것과는 참 다르다. 게다가 과거 스타타워였던 파이낸스 빌딩 22층은 창 밖으로 펼쳐지는 풍경이 볼만하다. 카메라에 담고 싶은 마음을 애써 누르며 그저 소품 몇가지를 담는 것으로 만족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각 자리에는 구글 로고가 큼직하게 박혀 있는 볼펜과 깔끔하게 담긴 자료들이 주인을 기다리고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세미나 시작 전과 쉬는 시간에는 메트릭스와 스타워즈를 짜집기해선 만든 구글 홍보영상을 보여준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세미나 내용은 단순했다. 코리아클릭 대표가 나와 온라인 광고 시장의 변화 과정과 트랜드에 대해 설명했다. 그 내용은 인터넷의 온라인 파워는 점점 커지고 있고, 온라인 광고 시장도 변화하고 있는데, 광고를 크게 4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배너광고(브랜딩), 검색광고(구매와 연계), 미니홈피, 브랜드 사이트(소비자와 상호작용), 문맥광고(Web2.0)로. 최근 미국에서는 수용자 행태를 분석한 타겟 광고를 하는 곳이 점점 늘어나고 있다고 한다.

인터넷 광고의 유형별 기대효과를 살펴보면 브랜딩 광고의 경우 점점 유저들은 싫어하는 추세다. 그런반면 검색광고의 경우 광고를 노출하면 유저들은 주목하게 되고, 이해와 태도가 형성되면 구매로 이어진다. 이를 통해 충성고객이 생겨나게 되는 것이라고 한다. 유저들의 경우, 연관검색어도 많이 클릭하는 경향을 보인다.

이런 검색사이트의 최근 동향은 유저들의 경우 검색시 시작페이지의 검색창에 단어 또는 문장을 입력해 찾는 비중이 가장 크다. 네이버나 다음을 시작페이지로 설정해 놓은 유저들이 제법 많을 것이다. 특별히 인터넷 회사에서 일하거나 개인 사이트를 갖고 있지 않는다면. 시작페이지 설정이 중요한 만큼 포탈에서는 지속적으로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는 것이 아닌가 싶다. 업체의 입장에서 보면 검색 광고중요하고, 유저들을 유입시키는데 큰 비중을 차지한다. 그러니 검색 광고가 중요하다는 대략 이런 내용이었다 . (각종 통계 그래프를 통해 과거에서부터 현재까지의 변화를 보기 좋게 설명했다.)

그다음은 구글에서 나와 애드워즈가 무엇이고, 애드워즈의 효과적인 광고운영 방식등에 대해 발표했다.
다음은 소비자를 부르는 웹사이트 구축전략에 대한 내용이었는데, 정리하자면 유저를 중심에 놓고, 웹사이트를 디자인 해야 하며 랜딩(메인)페이지에서는 웹사이트 목적과 디자인 컨셉이 분명해야 한다. 랜딩페이지에서는 검색에서 중요한 주요+유사 키워드가 메인에 꼭 노출되어야 한다. 시선이 움직이는 곳에 주요 메뉴를 넣어야 한다. 이런 사이트로 잘 만들어져 있다면 구글에서는 광고를 위해 사이트를 최적화를 시켜 검색이 잘 될 수 있도록 하겠다는 그런 이야기였다. 전체적으로 구글에서 검색광고를 유도하기 위한 설명들이었다고 보면 되겠다.

나름 새로운 환경도 접해보고, 새로운 사람들도 만날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 저녁식사를 제공했는데, 저녁에 업체와의 저녁식사 때문에 참석할 수 없어 좀 아쉽긴 했다.

구글에서 앞으로 본격적인 검색광고 시장에 진입하려는 것이 아닌가 싶은 생각이 들었다. 그동안 영업은 어떤 방식으로 진행되어는지 모르겠지만 말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세미나가 끝나고 참석자들에게 하나씩 나눠준 머니클립이다. 깔끔한 디자인이 마음에 든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