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zzocoMa]

웹 사이트 분석 체크 리스트

1. 정보(컨텐츠)의 분류(묶음)이 잘 되어 있는가?
2. 메뉴분류가 잘 되어있는가?
3. 레이블링 잘 되어 있는가?
4. 네임명이 쉽고 이해가 빠른가?

예)
1. 알파벳, 가나다순 : 가나다순으로 정리하는 분류시스템으로 가장 보편적인 컨텐츠 체계이며 백과사전이나 사전등에 많이 사용된다.
2. 연대순, 날짜순 : 연대나 날짜순 분류시스템은 기사나 보도자료 등에서 널리 쓰이는 분류시스템이다.(신문)
3. 지리적 위치에 따른 분류 : 지리적인 위치에 따라 정보를 분류하는 분류시스템으로 어떤 장소와 관련된 컨텐츠일 때 유용하다.(여행)
4. 작업지향적 체계 : 작업지향적 체계는 사용자들이 사용하고자 하는 기능에 초점을 맞춘 컨텐츠 분류체계이다. 웹메일이나 홈페이지 마법사 등 기능지향적 웹사이트에 많이 사용된다. (하이홈)
5. 주제별 체계 : 컨텐츠를 주제에 따라 분류하는 시스템으로 웹사이트 설계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컨텐츠 분류 시스템이다.(알라딘의 주제별 책 찾기)
6. 은유형 체계 : 메뉴이름을 그 메뉴가 포함하고 있는 컨텐츠나 속성을 사용자가 유추할 수 있는 것으로 비유하여 구성하는 것이다. 은유형 체계는 다른 분류체계에 비해 재미있고 사용자에게 친숙하게 접근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7. 혼합컨텐츠 체계 : 혼합컨텐츠 체계는 위에서 언급한 다양한 컨텐츠를 복합적으로 적용하고 있는 분류 시스템이다. 각 메뉴나 기능에 따라 가장 적절한 컨텐츠 분류시스템을 복합적으로 사용하려면 각 컨텐츠 체계들이 나름대로 일관성이 유지되어야 할것이다.

▶네비게이션 관점에서 본 사이트 분석 체크 리스트

1. 정보를 찾기 위해 페이지를 이동하는데 자연스럽게 이동이 되는가?
2. 여기가 어디인가?(위치정보)
3. 어디로 갈 수 있는가?
4. 왔던 곳으로 다시 되돌아 갈 수 있는가?
5. 정보의 구조체계는?(깊이냐? 넓이냐?)
6. 네비게이션바(메뉴바)를 분명히 인식하고 정보(네임명)을 빨리 받아들일수가 있는가?
7. 링크를 표현하고 이해하고 선택하는데 문제가 없는가?(추상적 용어로 인해 링크의미를)
8. 사이트 내용을 시각적으로 개괄해주는 사이트맵이나 목차가 있는가?
9. 네비게이션 시스템이 단순하게 이루어져 있는가?

▶사용편리성(인터페이스) 관점에서 본 사이트 분석 체크 리스트

1. 사용자가 제일 필요한 기능들이 눈에 잘 띄는가?
2. 인터페이스가 직관적인가?
3. 사용자가 초기 화면을 보고 인터페이스로 무엇을 할 수 있는 추측할 수 있는가?
4. 검색기능이 있는가? 검색결과와 검색과정이 쉽고 정확한 결과를 보여주는가?
5. 출력결과는?
6. 손쉽게 다운로드 할 수 있는가?
7. 실행했던 작업을 취소할 수 있는가?
8. 도움말 시스템은 지속적으로 사용자를 도와주는가?
9. 문제발생이 예상되는 경우, 사용자에게 사전경고를 주는가?
10. 중요한 내용들이 사이트의 첫페이지에 제시되어 그것을 찾기 쉬운가 그리고 이를 통해 사용자들의 작업시간을 단축 시킬 수 있는가?
11. 각각 페이지에 제목과 날짜, 출처를 밝히고 있는가?
12. 보충설명(ALT) 태그를 사용해 사용자가 이미지를 보지 않고도 이미지의 의미를 파악할 수 있는가?
13. 이미지는 섬네일(큰이미지를..축소)들을 먼저 보여줌으로써 다운로드 시간을 최소화 시켰는가?
14. 사용자에게 이미지의 크기나 지금까지 이미지 로딩에 걸린 시간 예상 시간등을 알려주어 사용자가 시스템이 작동중이라는 것을 알 수 있는가?
15. 도구사용에 있어 즐거움을 주는가?

▶GUI(비주얼) 관점에서 본 사이트 분석 체크리스트

1. 화면배치 그래픽 언어, 명령어가 일관성이 있는가?
2. 사용자층(타겟층)에 맞게 컬러나 크기 모양 등 디자인 요소들을 적절하게 사용했는가?
3. 그래픽요소(이미지, 클립아트 등) 실생활에서 따온 이미지를 사용했는가?
4. 내용(컨텐츠, 페이지)에 맞게 의도되는 이미지를 사용했는가?
5. 화면이 난잡하지 않은가?
6. 타이포 그래픽을 효과적으로 사용했는가?
7. 색채는 난잡하고 혼란스럽지 않도록 고르게 사용했는가?(슈나이더법칙)
8. 색채사용과 화면뱇, 분할이 사용자가 주의를 잘 집중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가?
9. 그래픽 사용은 최소화 했는가? 그래픽은 화면의 내용에 의미를 더해줄 수 있는 경우에만 사용되었는가?
10. 디자인에 사이트의 컨셉이나, 비지니스 컨셉(특성)이 잘 나타나 있는가?
11. 애니메이션 사용을 최대한 자제했는가? 사용자의 집중이 떨어지지 않나?

▶마케팅 관점에서 본 사이트 분석 체크 리스트

1. 회원의 불필요한 정보를 입력하게 하고 있는가?
2. 정보를 이용하는데 불 필요한 회원가입을 유도하고 있는가?
3. 문의에 대한 답변이 얼마나 정확하고 빠르게 이루어지고 있는가?
4. 이용자가 문의 하는데 이용의 문제점은 없는가?
5. 사이트의 신뢰성(정보, 회원정보)을 보여주고 있는가?
6. 새로운 아이디어, 컨텐츠, 서비스, 이벤트가 있는가?
7. 클릭을 유도하는 기법이나 문구(내용)이 잘 되어 있는가?
8. 회원들의 커뮤니티는 어느정도 이루어지고 있으며 지원 및 서비스는 잘 이루어지고 있는가?
9. 지불시스템은 얼마나 쉽고 신뢰성이 있는가?
10. 사이트에서 기어의 개성을 느낄 수 있는가?
11. 프로모션 활동이나 운영은 어떠한가?
12. 계속 관심을 끌만한 컨텐츠나 이벤트가 있는가?
13. 얼마나 주기적으로 업데이트가 되고 있는가?
14. 회원의 충성도를 높일 수 있는 인센티브 같은 회원 서비스가 이루어지고 있는가?
15. 광고가 사이트 이용에 방해가 되고 있지 않는가?
16. 디자인이 웹의 아이덴티(WI)를 반영하고 효과적으로 이루어져 있는가?
17. 회원가입 및 탈퇴가 쉽고 자유롭게 이루어져야 한다.
18. 제공되는 정보가 실제 업무에 도움이 되는가?  

댓글